자전거 수리의 간단한 해결책과 DIY 수리 방법: 자전거 타는 사람을 위한 팁과 요령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라이딩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 자전거 수리 DIY 기술을 알아보고 실천해 봅시다.

자전거 수리는

자전거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닙니다. 그것은 생활 방식입니다. 노련한 자전거 타는 사람이든 이제 막 자전거를 시작하는 사람이든 기본적인 자전거 수리 방법을 알면 시간, 비용, 좌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DIY 자전거 수리는 생각만큼 어렵지 않으며 올바른 도구와 지식을 사용하면 믿음직한 자전거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DIY 자전거 수리를 위한 필수 공구는 챙기세요.

DIY 자전거 수리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공구 사용법도 알아야 하고, 툴킷에 갖춰야 할 몇 가지 기본 공구는 항상 갖추고 다녀야 합니다. 모든 사이클리스트가 갖춰야 할 기본 공구로는

  • 앨런 키(육각렌치)

L자 모양이라 L-렌치라고도 불리며 볼트를 풀고 조이는 데 씁니다.

육각렌치
  • 타이어 레버

펑크를 수리할 때 타이어를 제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타이어 레버
  • 자전거 펌프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전거 펌프
  • 스크루드라이버

자전거의 다양한 나사에 사용되는 일자형 헤드와 십자형 헤드입니다.

스크루드라이버
  • 체인 도구

부러진 체인을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데 사용됩니다.

체인 도구

그외에 특정 수리를 위한 전문 공구는 있으면 더욱 도움이 되겠죠.

  • 카세트 잠금 도구: 철저한 청소 또는 교체를 위해 카세트를 제거하는 데 필요합니다.
  • 하단 브래킷 도구: 하단 브래킷을 제거하고 설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 체인 휩: 카세트 제거에 필수입니다.
  • 스포크 렌치: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여 휠을 트루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자전거 수리는 스스로 해보세요.

1.타이어 펑크 수리하기

타이어 펑크를 전문 수리 업체에 맡기면 3만 원~5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수리 업체에서 펑크 수리보다는 튜브를 새것으로 교체하기를 유도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쿠팡 같은 온라인으로 자전거수리키트 (3천 원 ~5천 원)를 사서 직접 수리하시면 비용 절감도 되고, 내 자전거에 애착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자전거 수리의 간단한 해결책과 DIY 수리 방법: 자전거 타는 사람을 위한 팁과 요령

[펑크 수리 순서]

  1. 자전거에서 바퀴를 제거합니다.(제거하지 않고 해도 됨)
  2. 타이어 레버를 사용하여 림에서 타이어를 들어 올립니다.
  3. 타이어에서 튜브를 꺼냅니다.
  4. 튜브에 펌프로 공기를 주입합니다.
  5. 튜브를 물이 담긴 용기에 담겨가면서 펑크 난 부위를 찿아 냅니다.
  6. 튜브의 펑크 상태에 따라 튜브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될 경우도 있습니다.
  7. 펑크 난 주변 부위에 오물이나 이물질을 닦아내고 아주 고운 사포로 문질러서 깨끗하게 합니다
  8. 튜브에 준비한 펑크 패치를 붙여서 수리합니다.
  9. 튜브에 권장 공기압까지 다시 공기를 주입하고 물에 담가 보면서 공기가 새는 지를 확인합니다.
  10. 튜브의 공기압을 완전히 뺀 다음 타이어에서 튜브를 집어 넣습니다.
  11. 마지막으로 타이어에 권장 공기압까지 다시 공기를 주입하고 나면 펑크 수리 완료 된 것입니다.

2.브레이크 및 기어 조정하기

  •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올바른 위치로 조정하십시오.
  • 원활한 제동을 위해 케이블 장력을 조이거나 풀어주세요.
  • 배럴 조절 장치를 사용하여 기어 변속을 미세 조정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긁히거나 갈리는 소음이 들리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상태를 점검해서 교체 할 때입니다.

3.체인에 윤활유 바르기

체인 전체 길이에 걸쳐 윤활제를 고르게 도포합니다.

과도하게 많이 도포된 윤활제는 깨끗한 천으로 닦아냅니다

체인에 윤활유 주는 시기는 라이딩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200마일마다, 또는 습하거나 진흙이 많은 조건에서 라이딩한 후에는 체인을 청소하고 윤활제를 발라야 합니다. 체인 윤활유로 WD-40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WD-40은 일시적으로 체인에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지만, 먼지와 때를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WD-40은 윤활 보다는 부식 방지 및 녹쓴 곳 청소등 방청용으로만 사용하고, 체인 윤활유를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세요. 체인 윤활유는 다양한 라이딩 조건과 선호도에 적합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에 알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세요.

  • 습식 윤활제
    • 특성: 습하고 진흙이 많은 환경에 맞게 설계된 습식 윤활제는 물에 노출된 경우에도 제자리에 유지되는 더 두꺼운 농도를 갖습니다.
    • 장점: 습한 환경에서 탁월한 윤활 성능과 녹 및 부식 방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단점: 먼지와 때를 더 쉽게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더 자주 청소하고 다시 도포해야 합니다.
  • 건식 윤활제:
    • 특성: 건식 윤활제는 빠르게 건조되도록 제조되어 마찰을 줄이는 깨끗하고 건조한 필름을 남깁니다.
    • 장점: 먼지와 잔해물을 밀어내고 체인을 깨끗하게 유지하므로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 이상적입니다.
    • 단점: 습식 윤활유보다 내구성이 떨어지며 특히 젖은 상태에서는 더 자주 도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세라믹 윤활제:
    • 특성: 세라믹 윤활유에는 향상된 윤활 기능을 제공하고 마찰을 줄이는 세라믹 입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장점: 습한 환경과 건조한 환경 모두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며 수명이 늘어나고 체인 마모가 줄어듭니다.
    • 단점: 일반 윤활유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 다목적 윤활제:
    • 특성: 다목적 윤활제는 다양한 조건에서 잘 작동하도록 설계된 다용도 제제입니다.
    • 장점: 대부분의 라이딩 조건에서 일상적인 사용에 적합하며 윤활과 청결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 단점: 일반 윤활유에 비해 극한 조건에서 최적의 효과가 다소 떨어집니다.
  • 생분해성 윤활제:
    • 특성: 생분해성 윤활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환경 친화적인 제제입니다.
    • 장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환경 의식이 있는 자전거 운전자에게 이상적입니다.
    • 단점: 일반 윤활유에 비해 성능이나 내구성이 약간 낮습니다.
  • 왁스 기반 윤활제:
    • 특성: 왁스 윤활제는 체인을 윤활하기 위해 용매 캐리어에 부유하는 왁스 입자를 사용합니다.
    • 장점: 먼지와 때를 밀어내는 깨끗하고 건조한 코팅을 만들어 드라이브트레인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 단점: 사용 전에 체인을 철저히 청소해야 하며 더 자주 빈번히 사용하고 그때마다 청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4.느슨한 볼트 조이기

▶적절한 크기의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자전거 프레임, 핸들바 및 기타 구성품의 느슨한 볼트를 조이세요.

DIY 자전거 수리를 위한 안전 팁

DIY 자전거 수리할 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드시 장갑과 보안경 등 보호 장비 착용하고, 날카로운 모서리나 날아오는 파편으로부터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수리할 때 내 자신의 수준을 넘어서는 것 같으면, 자신의 한계를 알고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세요.

고급 자전거 수리는 전문가에게 전화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수리는 집에서 할 수 있지만 일부 문제에는 전문 자전거 정비사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 휠 트루잉: 완벽하게 직선인 휠을 얻으려면 전문적인 도구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 프레임 정렬: 구부러지거나 손상된 프레임은 구조적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가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끝으로

DIY 자전거 수리는 비용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자전거 운전자가 자신의 라이딩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올바른 도구와 지식으로 무장하면 일반적인 수리 작업에 자신있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보다 복잡한 문제에 대해 언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알아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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